스케치업

[스크랩] 17. 지형만들기(Sand Box)

강토백오 2012. 8. 12. 12:43

        .지형만들기 (Sand box)

순서도: 대체 처리: 1. 샌드박스 만들기

샌드박스는 지형을 만드는 툴로써 건물과 지형과의 관계를 유기적으로 만들수 있다.

 

) 메뉴의 Window->Preference->Extensions->Sandbox Tools를 선택한다.

 

)Sandbox 툴에서 (from scratch)를 클릭하고 그리드간격(Grid Spacing)을 적당한 간격(500~1000)으로 입력한다. 대지의 규모가 크거나 하면 그리드간격을 여유있게 할 수도 있다.

 

3. 샌드박스의 원점을 클릭하고 마우스를 클릭하여 밑변과 넓이를 지정하거나  마우스로 방향을 지정하고 각변의 길이를 입력하여 샌드박스를 만든다. 

 

순서도: 대체 처리: 2. 지형 만들기

) 생성된 샌드박스를 더블클릭하여 편집모드로 전환한다.

 

 

) (Smoove)를 클릭하고 지형을 편집할 범위의 반경을 입력한다.(ex:3000)
반경이 크면 편집하는 범위가 커지면서 완만한 구릉을 형성할 수가 있으며 반경이 작으면 요철이 심한 굴곡을 형성할 수 가 있다.

 

) 마우스로 클릭한 지점을 중심으로 앞에서 지정한 반경의 절점들이 모두 선택되며 마우스를 상하로 움직여 높이값을 변화시키거나 높이를 입력하여 지형을 변형시킨다.

 

) 다른 부분도 영역반경을 변경하거나, 높이값을 변화를 주어 원하는 지형을 완성한다.

 

 

)  지형이 완성되면 편집모드를 빠져나와 샌드박스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눌러 “Soften/Smooth Edge “를 클릭하여 지형의 메쉬구조를 보이지않게 처리한다. 

 

순서도: 대체 처리: 3. 건물 앉히기

) 미리 작성된 매스를 완성된 샌드박스위로 위치시키고 Blue축으로 적당한 높이로 이동시킨다. 

 

) (Stamp) 를 클릭하고 건물주변의 지형을 정리할 주변테두리(경계) 거리값을 입력한 뒤 (대략1000정도) 건물의 바닥면을 클릭하면 정리경계선이 나타난다  

  

) 이 상태에서 아랫면 샌드박스를 클릭하면 건물이 앉혀질 영역과 정리될 건물주변 테두리 지형이 나타난다. 마우스를 움직여 적당한 높이값을 지정한다.

 

) 건물을 선택하고 조성된 지형위에 건물을 이동하여 앉힌다.

) 지형을 다시 선택하고 “Soften/Smooth Edge “를 하여 완성한다.

 

순서도: 대체 처리: 4. 도로 만들기

) 지형위에 건물을 앉히고 나서 도로를 FreeHand로 작성하거나 미리 작성된 도로선을 도로가 위치할 지형 위에 Move하여 위치시킨다.

 

) (Drape)을 클릭하고 마우스를 움직여 도로선에 가까이 가면 도로선이 선택된다.

 

) 그 상태에서 바닥면 샌드박스를 선택하면 앞에서 선택한 도로선형이 샌드박스에 새겨진다.

) 같은 방법으로 다른쪽 도로선도 샌드박스에 투영시키고 도로선을 제거하여 완성한다. 

출처 : 다빈치의 건축 이야기
글쓴이 : 백발제비 원글보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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