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스크랩] 7. 스케치업의 툴바 익히기
7. 스케치업의 툴바 익히기
가. Standard (기본툴바)
① New : 새파일 만들기 ⑨ Erase: 지우기 (Delete)
② Open: 기존파일 열기 ⑩ Undo: 되돌리기
③ Save: 저장하기 ⑪ Redo: 되살리기
④ Make Component: 콤포넌트 만들기 ⑫ Print: 인쇄하기
⑥ Cut: 잘라내기 ⑬ Model Info: 모델 정보
⑦ Copy: 클립보드 복사하기 ⑭ Context Help: 도움말
⑧ Paste: 붙여넣기
나.Dispaly Style (디스플레이 유형)
① X-ray : 개체의 내부 보이기
② Wire Frame: 구조선으로만 보이기
③ Hidden Line: 은선가리기로 보이기
④ Shaded: 면을 색상으로 채워서 보이기
⑤ Shaded with Textures: 재질로 면을 채워보이기
다.Views (뷰설정 툴바)
① ISO: 아이소메트릭 뷰설정
② TOP View: 위에서 보는 뷰설정
③ Front Elevation View: 정면에서 보는 뷰설정
④ Right Elevation View: 우측면에서 보는 뷰설정
⑤ Back Elevation View: 뒷면에서 보는 뷰설정
⑥ Left Elevation View: 좌측면에서 보는 뷰 설정
라.Principal Toolbar (주요툴바)
① Select: 개체 선택 아이콘
② Paint Bucket: 색상,재질 입히기 아이콘
③ Eraser: 지우개
스케치업에서는 선으로 둘러싸인 영역이 면으로 생성이 되므로 면을 구성하고 있는 선을 지우는 경우 면은 사리지고 나머지 선만 남게된다.
마.Drawing Toolbar (드로잉 툴바)
① Rectangle: 사각형 툴은 90°의 네 개로 연결된 선으로 이루어진 사각형을 그릴 수 있다.
② Line: 라인 툴은 가장 기본적인 도면요소인 선을 그릴 수 있는 툴로 선은 하나의 세그먼트(segment)나
일련의 연결된 세그먼트로 이루어질 수 있지만 세그먼트는 별개의 객체로 취급된다.
또한 닫혀진 선은 면(face)을 이룬다.
③ Circle: 원그리기 툴은 원의 중심점을 지정하여 반지름을 입력하여 원을 작성할 수가 있다.
④ Arc: 원호 그리기툴은 벌지(Bulge: 호의 양쪽 끝점에 대한 중심점에서 호까지의 거리)를 VCB 에
입력하거나 마우스로 직접 지정하여 그릴 수 있다.
⑤ Polygon: 다각형 그리기
원하는 변의 수를 입력하고 다각형의 반지름을 입력하거나 마우스로 지정하여 다각형을 작성할 수 있다.
⑥ Free Hand: 프리핸드 툴은 불규칙한 선이나 면을 그릴 수 있다.
바.Edit Toolbar (편집 툴바)
① Move/Copy: 무브 툴은 객체를 이동(Move)시키고 잡아당김(stretching),복사(copying)기능이 있
는데 복사할 때는 컨트롤키를 누른채로 move 하면 복사가 된다.
② Push/Pull : 푸쉬/풀(Push/Pull Tool)툴은 3차원적으로 면(면에 대해서 직각 방향으로)을 돌출시
키거나 밀어 넣을 수 있다.
③ Rotate: 로테이트 툴은 각도기를 이용하여 선택된 면을 회전시켜 비틀(stretching)거나 오브젝트를 회전시킬 수 있다.
④ Follow me: 개체를 지정한 경로(path)를 따라 높이값을 주는 명령으로 복잡한 형태를 돌출시킬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.
⑤ Scale: 스케일 툴은 오브젝트에 대한 스케일이나 잡아당김(stretching)을 화면상에서 시각적으
로 쉽게조정할 수 있으며 컨트롤키를 누른채 명령을 실행하면 개체의 중심점을 기준으로 축척이 변환된다.
⑥ Offset: 두 개 이상의 연결된 선이나 면을 선택한 후 옵셋툴을 사용하면 평행 복사되는데 면안쪽
이나 바깥쪽으로 새로운 면이 만들어진다. 이때 바깥쪽으로 옵셋키키는 경우 에지(Edge)가 닫혀진 상태가 아니면 에지(Edge)만 평행복사 된다
사.Construction (구성 툴바)
① Tape Measure: 개체간의 거리를 측정하거나 가상축조선 (Construction Geometry Line)을 생성한다.
② Dimension : 화면상에 치수를 입력한다. 치수는 뷰에 대해서 언제나 평행하게 작성된다.
③ Protractor: 개체간의 각도를 측정한다.
④ Text:화면상에 문자를 기입한다. 문자도 치수와 같이 뷰에 대해서 언제나 평행하게 작성된다.
⑤ Axes: 세가지 색상(RGB)으로 이루어진 세 개의 선은 각각 X,Y,Z의 축을 나타낸다.
X축은 Red, Y축은 Green, Z축은 Blue이며 이 명령은 개체의 한 지점을 새로운 원점
(orgin)으로 설정한다.
⑥ Section Plan:개체의 단면을 작성하는 기준면을 생성한다. 단면기준면은 이동툴로 이동이 가능하며 개체의 면에 대하여 x,y 축의 단면을 생성한다.
사.Camera(카메라 툴바)
① Orbit: 개체를 주변을 궤도를 그리며 관찰한다. (wheel버튼과동일기능)
② Pan: 당김으로 개체 관찰점을 변경한다.(Shift+wheel버튼과동일기능)
③ Zoom: 확대하여 관찰한다. (Wheel버튼 drag와 동일 기능)
④ Zoom Window: 일정 영역을 윈도우로 설정하여 확대한다.
⑤ Zoom Extens: 모든 개체를 다 보이게 한다.
⑥ Zoom Previous: 이전 줌으로 되돌린다.